
오픈AI, 차세대 인공지능 모델 개발
오픈AI, 강력한 오픈소스 AI 모델 공개
[블록미디어 이승주 기자] 오픈AI(OpenAI)가 새로운 인공지능 모델 GPT-5를 선보였다.
7일(현지시각) 이머지 등 외신에 따르면, 오픈AI는 이전 모델인 GPT-4를 업그레이드한 버전을 출시했다. 샘 알트만 오픈AI 최고경영자(CEO)는 “GPT-5는 초기부터 소프트웨어 프로그램을 완전히 새로 작성할 수 있는 능력을 갖췄다”며 “온디맨드 소프트웨어라는 개념이 GPT-5시대를 정의할 핵심 요소가 될 것”이라고 말했다.
GPT-5 개발은 지난 2023년 처음 시작됐으며, 1년 후 본격적인 훈련 단계에 돌입했다고 밝혔다. 이번 공개는 메타와 안스로픽, 구글 등 경쟁사와 경쟁 압박이 심화된 데 따라, 몇 주 간에 이어진 기대 속에 이뤄졌다.
현재 챗GPT(ChatGPT)는 주간 활성 사용자 수가 7억명에 달한다. 구글 제미니(Google Gemini) 주간 사용자 4700만명과 비교해 월등하다. 다만 GPT-5는 메타 인공지능(Meta AI)과 치열한 경쟁이 예상된다. 메타AI는 인스타그램과 왓츠앱이 통합된 덕분에 주간 사용자수 7억명을 확보한 상태다.
오픈AI는 지금까지 총 11차례 투자 라운드를 통해 570억달러를 조달했다. 회사 가치는 3000억달러로 평가된다. 로이터에 따르면 게획된 주식 매각 옵션이 성사될 경우 가치는 5000억달러로 상승할 전망이다.
한편 오픈AI는 이번주 초 두 개의 개방형 모델을 오픈 라이선스 형태로 공개했다. 이 모델은 로컬에서 AI모델을 운영하려는 개발자들이 사용할 수 있도록 설계됐다.